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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비 지원 혜택 비교 정리... 기후동행카드·K패스·경기패스·인천I패스

by KWT 뉴스통신 2024. 1. 22.

대중교통 이용 촉진과 교통비 경감을 위한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이 확대된다. 국토교통부는 5월에 K-패스를 출시하여 청년 및 서민 등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월 6만원에 무제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인천시도 K-패스를 기반으로 지역 주민에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부와 지방 자치단체는 협력하여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글에서는 관련 내용과 함께 기후동행카드·K패스·경기패스·인천I패스 등 다양한 혜택을 비교 정리해 본다.

 

대중교통비-버스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 비교 정리... 기후동행카드·K패스·경기패스·인천I패스

국토·서울·경기·인천 합동 기자설명회…정부·지자체 대중교통 지원협력


정부와 수도권 3개 지자체가 대중교통비 지원 혜택을 확대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5월부터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출시한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다.

서울시는 이달 27일부터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월 6만원대 금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시행한다.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6만 5000원, 따릉이를 제외할 경우 6만 2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5월 목표로 준비 중이다.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 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을 무제한 적립할 수 있다.

청년층의 연령은 경기·인천의 경우 39세까지 확대한다. 인천의 경우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 혜택을 상향할 방침이다.

예를 들어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하며 경기도 소재 대학교로 통학하는 A씨(22세)의 경우 K-패스로 월 60회까지 이용한 교통비의 30%를 환급받을 수 있다.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며 서울로 매일 출퇴근해 매월 70여회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B씨(39세)의 경우 ‘The경기패스’로 60회 초과분까지 30%를 환급받는다.

 

27일 서울 기후동행카드 시범 시행…5월 K패스·경기패스·인천I패스 출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용자 혼선이 없도록 사업별 혜택과 적용 범위 등을 상세히 안내할 계획”이라며 “대중교통비 지원 외에도 교통시설 확충, 버스·전철 증차 등 다양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이 추진되도록 국토부와 지자체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3개 지자체 또한 정부의 의견에 동조하면서 정부와 지자체간의 보다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4년은 기후동행카드 출시를 신호탄으로 대한민국 대중교통이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국토부, 경기도, 인천시와 협력해 추가적인 혜택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는 경기교통의 특성과 패턴을 분석해서 설계한 ‘The경기패스’를 통해 도민께 더 큰 혜택을 드리고, 나아가 국토부, 서울시, 인천시와 협력해 수도권 시민을 위한 공동의 교통비 지원정책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는 정부의 K-패스를 기반으로 혜택범위와 환급액을 보다 강화하는 인천 I-패스, 광역 I-패스(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해 시민들에게 폭넓은 혜택을 드리겠다”면서 “수도권 공동의 교통 문제 해결에 정부·타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www.korea.kr)
 

< 핵심 요약 >

  • 서울시 기후 동행카드는 27일부터 시행된다. 월 6만2000원에 지하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3000원을 더 내면 따릉이도 추가된다. 월 40회 이상 이용해야 이익이지만 서울에서만 쓸 수 있다는 것응 한계다.
  • 국토교통부 K-패스는 5월부터 시행 예정이다. 월 15회 이상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 이용 요금의 일부를 돌려준다. 19~34세는 30%, 저소득층은 53%까지, 일반 승객은 20%를 환급해 준다. 전국 어디서든 쓸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다.
  • 경기도 경기패스는 K-패스와 연계해 경기도 거주자에게 추가 혜택을 준다. 경기도민에게는 유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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