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드라마 <왕좌의게임>과 실제 중세시대 생활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by KWT 뉴스통신 2023. 3. 27.

인기 TV 드라마 시리즈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은 복잡한 세계관과 중세풍의 정치적 투쟁, 로맨스, 폭력에 대한 놀라운 묘사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소설 원작의 이 드라마는 중세의 실제 환경과 비교되는 웨스테로스(Westeros)라는 이름의 가상의 땅(대륙)에서 진행되는데 이러한 판타지적 설정과 실제 중세시대의 삶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을까?



왕좌의 게임과 중세의 비교

 

인기 TV 시리즈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에서 우리 모두는 용, 마법, 정치적 권력 다툼의 땅인 웨스테로스의 세계와 사랑에 빠졌다. 하지만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것이 얼마나 될까? 이 판타지 설정과 그것이 중세의 실제 생활 환경과 어떻게 대조되는지 살펴보자.

 

웨스테로스의 환상

먼저 웨스테로스가 우리 세계와 완전히 다른 세계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요소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우선 가장 큰 차이를 만드는 존재는 용이다.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존재이니 말이다. 따라서 이는 논외로 하자. 다음으로, 이야기에 완전히 다른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은 마법이다. 좋은 것과 나쁜 것 모두다. 물론 흑마법 등을 현대인이 믿느냐 마느냐는 여전히 논란거리일 수 있지만 중세시대만 해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마법, 마녀 등에 대해 과학적인 입장보다는 종교적, 신화적, 미신적 태도를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웨스테로스의 역사적 영감

하지만, 이 모든 판타지 요소에도 불구하고 웨스테로스의 구조에는 많은 실제 역사가 짜여져 들어가 있다. 권력 다툼을 벌이는 귀족 가문은 중세 유럽 왕조를 연상시키고, 의복과 건축은 모두 중세 시대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귀한 가옥과 종교 질서가 있는 사회 구조조차도 중세 유럽의 실제 대응물을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흐르는 어둡고 음울한 분위기는 우리가 흔히 ‘암흑의 시대’라고 부르는 중세 1,000년의 그것을 떠올리는 데 무리가 없다고 하겠다.

 

웨스테로스를 독특하게 만드는 차이점

웨스테로스는 중세 유럽과 일부 유사점을 갖고 있지만 반대로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큰 차이점도 있습니다. 드라마 <왕좌의 게임>은 명예와 권력이 정의와 도덕보다 우선하는 가혹하고 폭력적인 세상을 보여준다. 하지만 중세 유럽이 온통 그런 모습만이었던 것은 아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 중세 유럽은 종종 기사도의 규범과 도덕적, 윤리적 원칙을 점점 더 강조하는 특징도 갖고 있었다.



왕좌의게임-판타지-세팅-중세-유럽-공통점-차이점-픽사베이
이미지: 픽사베이

 

결국 <왕좌의 게임>은 실제 역사적 사건과 문화에서 영감을 얻는 판타지 시리즈다. 물론 용과 마법이 있지만 권력 투쟁, 사회 구조, 심지어 건축까지도 모두 중세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드라마의 판타지적 세팅과 그 안에 흐르는 분위기, 생활상 등은 역사적으로 100%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시청하기에 매혹적이고 즐거운 것 아니겠는가!

 

 

KWN뉴스통신


*경고: 포스팅 내용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 도용하는 등의 행위 금지. 반드시 출처를 밝혀 SNS나 URL 링크 등으로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