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스테린에서 시리얼, 비아그라까지... 원래 용도가 그게 아니었다?

by KWT 뉴스통신 2023. 3. 2.

코카콜라, 리스테린, 비아그라 등 각자의 용도를 가진 최고의 발명품! 그런데 이 제품들이 애초 만들어질 당시의 목적은 그게 아니었다고요? 그 대표적인 사례를 정리했습니다.

 

 

친숙한 제품의 예기치 않은 시작... 인기 제품들의 놀라운 기원

원래 거기다 쓰라고 만든 게 아니었는데...

오늘날 우리가 어디서나 흔히 접할 수 있는 인기 제품들이 언제, 어떻게 탄생했는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그들 중 다수는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목적으로 시작했다는 점을 알면 놀날 겁니다. 다음은 몇 가지 흥미로운 예입니다.

 

코카콜라(Coca-Cola): 약에서 상쾌한 청량음료로

코카콜라는 19세기 후반 John Pemberton이 약으로 발명했습니다. Pemberton은 음료의 원래 성분인 코카 잎과 콜라 너트에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효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음료는 상쾌한 음료로 점점 더 인기를 얻었고 20세기 초에 회사는 청량 음료로 마케팅하는 데 초점을 옮겼습니다.

 

리스테린(Listerine): 외과용 살균제에서 구강청결제까지

리스테린은 1800년대 후반 외과용 방부제로 처음 시판되었습니다. 주로 수술 장비를 소독하고 상처를 소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판매가 부진하자 회사 설립자는 구취를 치료하는 구강청결제로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훌륭한 조치로 판명되었고 리스테린은 구강 위생에 대한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일부는 무좀 치료에까지 활용한다고 하니 리스테린의 용도는 과연 어디까지일지요? (주의: 의료적 목적의 활용에는 반드시 정확한 정보와 의사 등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버블랩
버블랩

 

버블 랩(Bubble Wrap): 벽지에서 보호 포장까지

우리가 일명 '뽁뽁이'라고 부르는 버블 랩은 원래 1957년 두 명의 엔지니어인 Marc Chavannes와 Alfred Fielding에 의해 질감이 있는 벽지의 한 유형으로 발명되었습니다. 그러나 벽 덮개로 인기를 얻지 못하자 발명가들은 완충재로서의 잠재력을 깨닫고 보호 포장재로 바꿨습니다.

 

비아그라(Viagra): 심장약에서 발기부전 치료제로

비아그라는 처음에 화이자에서 고혈압과 협심증을 치료하는 약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임상 시험 중에 연구원들은 발기 부전이 있는 남성이 발기를 달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부작용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화이자는 이 목적을 위한 약물 마케팅으로 빠르게 초점을 옮겼고 비아그라는 역사상 가장 인기 있고 수익성 있는 약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로게인(Rogaine): 고혈압 약물에서 탈모 치료까지

미녹시딜이라고도 알려진 로게인은 원래 고혈압 치료제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부작용 중 하나가 모발 성장 증가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로 인해 탈모에 대한 국소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용도 중 하나입니다.

 

 

 

프리스비
프리스비(프리즈비)

 

프리스비(Frisbees): 파이 틴에서 날리는 원반으로

프리스비는 1800년대 후반 파이 깡통을 앞뒤로 던지는 대학생들에 의해 처음 발명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식 플라스틱 프리스비는 1940년대 Walter Frederick Morrison이 발명했습니다. 그는 처음에 그것을 "Pluto Platter"로 판매했지만 1950년대에 Wham-O 장난감 회사에 인수되면서 이름이 Frisbee로 변경되었습니다.

 

시리얼(Cereals): 건강 식품에서 달콤한 간식으로

곡물은 원래 19세기 후반에 건강 식품으로 판매되었습니다. 그들은 종종 싱겁고 식욕을 돋우지 못했지만 계란과 베이컨과 같은 전통적인 아침 식사 음식에 대한 건강한 대안으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20세기 중반에 시리얼 회사는 제품에 설탕과 기타 향료를 첨가하여 어린이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곡물은 종종 건강 식품이라기보다는 달콤한 간식으로 여겨집니다.

 

 

슬링키
슬링키

 

슬링키(Slinky): 해군 계기에서 어린이 장난감으로

슬링키는 1940년대 초 Richard James가 해군 선박의 민감한 장비를 안정시킬 수 있는 스프링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발명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실수로 프로토타입 중 하나를 작업대에서 떨어뜨렸고 그것이 책더미를 따라 바닥으로 "걸어가는" 방식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발명품이 훌륭한 어린이 장난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슬링키가 탄생했습니다. 오늘날 Slinky는 여전히 인기 있는 장난감이며 파동 전파를 연구하기 위한 과학 실험에도 사용되었습니다.

 

예거마이스터(Jägermeister): 기침 치료제에서 파티 음료까지

Jägermeister는 기침 치료제로 Curt Mast가 1934년에 발명했습니다. 아니스, 생강, 주니퍼 베리 등 약용 성분이 있다고 믿어지는 허브와 향신료를 혼합하여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음료는 곧 독일에서 파티 음료로 인기를 얻었고 유력한 알코올 음료로서의 명성은 다른 나라로 퍼졌습니다. 오늘날 Jägermeister는 종종 에너지 드링크와 함께 샷으로 소비됩니다.

 

보드카(Vodka): 의학에서 대중적인 독주(술)로

보드카는 중세 동유럽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되며 처음에는 약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발효 곡물이나 감자를 증류하여 만들었으며 약효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증류 과정이 더욱 세련되면서 보드카는 그 자체로 대중적인 주류가 되었습니다. 보드카는 대표적인 증류식 독주(spirits)이지만 그 자체로도 인기 있으며 과일 등 각종 첨가제와 블렌드한 형태의 여러 알코올 음료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발명품이 다른 길을 갈 때

 

이렇듯 몇몇 발명품은 종종 원래 완전히 다른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파티 음료가 된 약에서 보호 포장재로 바뀐 벽지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혁신적인 발명품들은 비록 애초의 목적은 잊은 채 전혀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만, 바로 그러한 사실이 인간의 창의성과 혁신의 힘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지요?

 

 

 

KWN뉴스통신


*경고: 포스팅 내용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 도용하는 등의 행위 금지. 반드시 출처를 밝혀 SNS나 URL 링크 등으로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