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슬라(Tesla)와 포드(Ford)를 포함한 전기차(EV) 제조업체 간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기 위한 많은 경쟁이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가격 인하에서 특히 공격적이어서 미국과 유럽에서 차량 비용을 줄였습니다. 포드는 또한 Mustang Mach-E 차량의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XPeng 및 BYD와 같은 다른 EV 제조업체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가격 인하 외에도 EV 제조업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기능과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른 전략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가격 경쟁이 자동차 산업에는 어떤 여파를 몰고 올까요?
테슬라가 촉발한 치킨게임... 누가 이길까?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낮은 배기가스 배출, 연비 및 상대적으로 낮은 소유 비용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0년에 전기차는 신규 전기 자동차 등록의 2/3와 시장 재고의 2/3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에 450만 대의 신규 배터리 전기차 등록을 기록한 중국은 가장 큰 전기 자동차 시장입니다.
전기차는 기존 가스 구동 자동차보다 비용 효율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일부 국가에서는 총 소유비용 기준으로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를 포함한 여러 정부는 전기 자동차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생산 및 재료 비용 감소와 함께 전기 자동차를 소비자에게 점점 더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리튬과 같은 일부 광물은 2030년까지 최대 1/3까지 증가해야 합니다. 또한 테슬라 및 포드와 같은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리튬 이온 배터리의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전기 자동차는 낮은 생산 비용과 정부 보조금으로 인해 점점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만, 업체들 간 가격 인하 치킨게임은 '제 살 깎아먹기'식으로 치달을 위험이 있어 주요 업체의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어 주가 추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후폭풍... JP모건 "'수요 증가, 수익성 견인' 기대"
한편, 최근 테슬라의 가격 인하로 소비자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이미 테슬라 차량을 더 높은 사전 인하 가격으로 구입한 많은 고객들은 가격 인하가 불공평하며 테슬라가 환불을 해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테슬라는 일부 고객에게 부분 환불을 제공함으로써 대응했지만 많은 경우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 결정에 대해 품질 및 신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JP모건은 테슬라의 최근 가격 인하 전략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나타냈습니다. 이 투자은행의 연구 노트에 따르면, 이번 가격 인하는 "회사의 EV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더 나은 수익성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메모는 또한 가격 인하가 테슬라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연구 노트는 테슬라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가격 인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전기 자동차 제조사 간의 가격 인하 경쟁이 전기 자동차의 판매 증가와 채택으로 이어져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기업들이 더 발전되고 저렴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업계에서 경쟁과 혁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EV가 더 비용 경쟁력 있고 더 널리 채택됨에 따라 기존 가스 구동 차량에서 벗어나는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배출량 감소와 에너지 효율성 증가로 이어져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더욱 발전되고 저렴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경쟁 심화는 자동차 산업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 언급된 정보는 참고 사항일 뿐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의 최종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KWN뉴스통신ⓒ
*경고: 포스팅 내용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 도용하는 등의 행위 금지. 반드시 출처를 밝혀 SNS나 URL 링크 등으로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