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슬라가 촉발한 가격경쟁... 전기차 '치킨게임' 어디로 가나?

by KWT 뉴스통신 2023. 1. 31.

최근 테슬라(Tesla)와 포드(Ford)를 포함한 전기차(EV) 제조업체 간에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낮추기 위한 많은 경쟁이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가격 인하에서 특히 공격적이어서 미국과 유럽에서 차량 비용을 줄였습니다. 포드는 또한 Mustang Mach-E 차량의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XPeng 및 BYD와 같은 다른 EV 제조업체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했습니다. 가격 인하 외에도 EV 제조업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기능과 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른 전략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가격 경쟁이 자동차 산업에는 어떤 여파를 몰고 올까요?



테슬라가 촉발한 치킨게임... 누가 이길까?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낮은 배기가스 배출, 연비 및 상대적으로 낮은 소유 비용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0년에 전기차는 신규 전기 자동차 등록의 2/3와 시장 재고의 2/3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에 450만 대의 신규 배터리 전기차 등록을 기록한 중국은 가장 큰 전기 자동차 시장입니다.

 

전기차는 기존 가스 구동 자동차보다 비용 효율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일부 국가에서는 총 소유비용 기준으로 더욱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를 포함한 여러 정부는 전기 자동차 채택을 장려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생산 및 재료 비용 감소와 함께 전기 자동차를 소비자에게 점점 더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리튬과 같은 일부 광물은 2030년까지 최대 1/3까지 증가해야 합니다. 또한 테슬라 및 포드와 같은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리튬 이온 배터리의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전기 자동차는 낮은 생산 비용과 정부 보조금으로 인해 점점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소비자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만, 업체들 간 가격 인하 치킨게임은 '제 살 깎아먹기'식으로 치달을 위험이 있어 주요 업체의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어 주가 추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후폭풍... JP모건 "'수요 증가, 수익성 견인' 기대"

한편, 최근 테슬라의 가격 인하로 소비자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이미 테슬라 차량을 더 높은 사전 인하 가격으로 구입한 많은 고객들은 가격 인하가 불공평하며 테슬라가 환불을 해 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테슬라는 일부 고객에게 부분 환불을 제공함으로써 대응했지만 많은 경우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 결정에 대해 품질 및 신뢰성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JP모건은 테슬라의 최근 가격 인하 전략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나타냈습니다. 이 투자은행의 연구 노트에 따르면, 이번 가격 인하는 "회사의 EV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더 나은 수익성을 견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메모는 또한 가격 인하가 테슬라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연구 노트는 테슬라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가격 인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포드-전기차-가격할인-NYT-기사테슬라-가격할인-소비자-후폭풍-WSJ-기사
포드 전기차 가격 인하를 다룬 뉴욕타임스 기사(좌)와 테슬라 가격할인 후 소비자 후폭풍을 다룬 WSJ 기사

 

단기적으로는 전기 자동차 제조사 간의 가격 인하 경쟁이 전기 자동차의 판매 증가와 채택으로 이어져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기업들이 더 발전되고 저렴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업계에서 경쟁과 혁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EV가 더 비용 경쟁력 있고 더 널리 채택됨에 따라 기존 가스 구동 차량에서 벗어나는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배출량 감소와 에너지 효율성 증가로 이어져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더욱 발전되고 저렴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경쟁 심화는 자동차 산업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에 언급된 정보는 참고 사항일 뿐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의 최종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KWN뉴스통신


*경고: 포스팅 내용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 도용하는 등의 행위 금지. 반드시 출처를 밝혀 SNS나 URL 링크 등으로 공유.

 

댓글